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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종합사회복지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해운대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함)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①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이용자 등록 및 관리, 서비스 신청

서비스 이용의사 확인, 등록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이용자격 유지, 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 통지, 고충처리, 서비스 이용이력 관리, 응급생황의 대처, 중요사항에 대한 고지, 욕구 및 만족도조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배치, vms 등록정보 관리(자원봉사활동 내용 및 실적, 인증서 발급) 등 자원봉사관리복지관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후원자 관리

후원금의 수입, 지출 내용 공개, 영수증 발급,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내용통보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운영

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와 복지관 운영규정에 따라 다문화가족 지원서비스의 질 향상과 개선을 위한 자문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강사관리

교육, 상담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 채용, 계약, 보수지급 등에 필요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

6. 직원관리

가. 신규직원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를 임금지급, 복지제공, 교육신청 등을 위해 이용합니다.
다. 출입시스템에 의하여 직원의 출입정보가 기록되며, 직원이 업무망에 접속한 경우 기록이 생성, 보관됩니다. 또한 홍보, 업무연락 등을 위해 직원의 이름,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주소 등이 공개됩니다.

7. 민원 및 고충처리

이용자의 민원 및 고충처리를 위해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본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 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 등록 및 관리, 서비스 신청 : 서비스 종료 후 5년 까지
2. 자원봉사자 관리 :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
3. 후원자 관리 :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
4.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운영 :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
5. 강사관리 :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
6. 직원관리 :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
7. 민원 및 고충처리 : 3년
8. 홈페이지 관리 : 3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또는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복지관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에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장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③ 본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관공서 및 유관기관(보건복지부, 부산시청, 해운대구청, 타 복지관 등)
2.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이용자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 및 복지서비스의 연계·조정을 위한 이용자 정보 등
3.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기본정보 및 필요시 민감정보 포함, 서비스 내용
4. 제공받는 자의 보유 · 이용기간 : 관계 법령에 따른 기간 또는 개인정보 수집시에 정보주체가 동의한 보유, 이용기간


제4조(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안 됩니다.

⑥ 복지관은 다음의 경우에는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다름 사항에 해당하는 업무로서 당해 업무 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직원채용, 강사채용, 일자리참여자 등 선발에 관한 업무
  • 나. 성적평가 또는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다. 보상금, 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라.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제5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①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이용자 등록 및 관리, 서비스 신청
2. 자원봉사자 관리: 성명,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이메일
3. 후원자 관리: 성명, 주민번호, 연락처, 계좌번호, 이메일
4.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운영: 이력서, 통장사본
5. 강사관리: 성명, 주민번호, 연락처, 계좌번호, 이메일
6. 직원관리

  • 가. 신규직원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 이력서,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자격증 사본
  • 나.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
  • 다. 직원의 출입정보, 업무망의 접속 기록, 홍보, 업무연락을 위해 직원 이름,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주소

7. 민원 및 고충처리: 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8.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과정에서 아래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서류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담당자 : 정영희
  • 연락처 : 051-782-5005
  • 이메일 : haeundae903@hanmail.net

개인정보 보호 총괄 담당자

  • 부서명 : 복지관사업 총괄
  • 담당자 : 차지연
  • 연락처 : 051-782-5005
  • haeundae903@hanmail.net

②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